2-5. 필터-2

이번 포스트에서는 SF synth의 필터관련 파라미터들을 설명하겠습니다.


1)  필터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HP - High-pass filter,  LP - Low-pass filter, BP - Band-pass filter 를 각각 의미하며 옆의 숫자는 필터의 기울기 즉 pole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들어 LP2 라면 2pole Low-pass filter 입니다. 숫자는 각각 1 - 6dB/octave band, 2 - 12dB/oct, 4 - 24dB/oct 를 의미하며 특히 4poleLP 필터의 경우 무그필터(moog filte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일부 신디사이저에서 moog 필터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바로 4pole LP 필터 입니다.

2) cut-off frequency
  필터가 작동하는 기준점이 되는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이 주파수를 기준으로 필터의 작동이 개시됩니다. 실제로는 필터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작동하기 때문에 기준 레벨에서 -3dB이 되는 지점을 Cut-off 주파수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3dB는 음량에너지가 절반이 되는 크기입니다.
* high-cof.ens, low-cof.ens 파일 참고


3) resonance
 컷오프 프리퀀시의 대역을 피드백하여 이 부근의 주파수 대역 소리를 크게 만드는 정도를 컨트롤합니다. 레조넌스를 올리면 컷오프 프리퀀시 부근의 배음이 증폭되어 특유의 사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레조넌스를 많이 올릴 경우 컷오프 프리퀀시의 음이 하나의 음정 처럼 들릴 정도로 증폭 시킬 수 있으며 이것을 필터-오실레이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high-res.ens, low-res.ens 파일 참고

4) filter envelope
 필터의 컷오프 프리퀀시에 작용하는 엔벨롭 제네레이터의 정도를 조정하는 노브입니다. 엔벨롭 제네레이터는 시간의 변화에 따르는 파라미터양의 변화(이것을 트랜젠트-transient-특성이라고 하는데)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제네레이터는 어택, 디케이, 서스테인, 릴리즈 의 네가지 파라미터를 조절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흔히 ADSR 모델로 부릅니다. 어택은 음의 시작에서 파라미터가 최고가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디케이는 어택시점 부터 파라미터가 서스테인 레벨에 이를때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서스테인은 파라미터 양의 개념으로 노트온 상태 즉 건반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어택과 디케이 필드를 지난 음이 유지하는 파라미터 레벨입니다. 릴리즈는 건반을 땐후 음이 완전히 사라질때까지의 파라미터의 변화량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필터의 컷오프 프리퀀시에 적용되면 건반을 누른 후 어택타임 동안 컷오프 프리퀀시가 증가하다가 이후 이것이 서스테인 레벨까지 다시 줄어듭니다. 이때 디케이로 설정한 시간만큼 소요가 됩니다. 건반을 때면 컷오프 프리퀀시는 다시 노브에서 설정한 주파수로 돌아가는데 여기서 릴리즈 만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high-env.ens 파일 참고 

 엔벨롭 제네레이터는 필터 말고도 신디사이저의 각부에 적용되어 각 파라미터를 시간변화에 따라 모듈레이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특히 앰프에 적용되어 음의 뉘앙스를 변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SF synth에서 4) env 노브는 엔벨롭 제네레이터가 컷오프 프리퀀시에 미지는 영향의 정도를 결정하고 실질적인 제레레이터의 특성은 6) filter env 노브들로 조정하게 됩니다. env노브가 +값일 경우 어택 타임까지 컷오프 프리퀀시가 증가하고, 이 값이 - 일 경우 정반대로 어택타임까지 프리퀀시가 감소하는 식으로 반대로 작용합니다.

5) keyboard track 
 노트피치에 따라서 컷오프 프리퀀시를 변하게 하는 정도를 컨트롤 합니다. 이 노브를 높게 설정하면 높은 음을 연주할 수록 컷오프 프리퀀시도 높게 설정이 됩니다. 낮은 음을 연주하면 컷오프 프리퀀시는 낮아집니다. 모든 노트 피치에 대하여 비슷한 느낌의 음색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음색의 특징은 배음군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배음은 노트 피치를 기음으로 형성이 되기 때문에 음색의 통일성을 위해서 이 노브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브를 조정하며 소리를 들어보면 이 수치가 클 수록 낮은 음은 더 어둡고, 높은 음은 더 밝은 색으로 들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버그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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