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1은 일본에서 나온 프리웨어 vsti 신디사이저로 clavia 노드리드와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으며 프리웨어지만  높은 퀄리티의 사운드로 정평이 나있는 신디사이져 입니다. 앞으로 synth1을 이용해 신세시스를 통해 실전 패치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synth1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다운로드는 http://www.geocities.jp/daichi1969/softsyn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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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nth1의 구조는 굉장히 심플하고 직관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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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블록 다이어그램은 매뉴얼에 포함된 것으로 간단한 synth1의 구조를 보여줍니다. 엔벨롭 제네레이터의 라우팅은 포함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매뉴얼은 이전 버전의 것으로 새로운 버전에 포함된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각 부분의 기능을 살펴봅시다.

1) 오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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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nth1은 두개의 오실레이터와 1개의 서브오실레이터를 갖고 있습니다. 파형 그림옆의 동그라미를 클릭해 발진할 파형을 선택합니다.

- 오실레이터1
det
는 간단하게 다중 오실레이터로 구현되는 디튠사운드를 만들어 줍니다.
FM
은 오실레이터2가 오실레이터1에 작용하는 모듈레이션의 양을 조절합니다.

-오실레이터2
ring은 링모듈레이션을 작동 시킵니다. 링모듈레이션은 두개의 오실레이터 주파수의 합과 차에 해당하는 주파수만 출력시키는 기능입니다. 오실레이터1이 1000Hz 오실레이터2가 800Hz라면 링모듈레이터를 작동시키면 1800Hz와 200Hz의 주파수가 출력됩니다.
sync
는 오실레이터 2를 1에 싱크시킵니다. 오실레이터 2의 음고는 오실레이터1과 같아지며 여분의 partial들이 생성됩니다.
track은 오실레이터2의 키보드 트랙을 on/off 합니다. track-off 가 되면 오실레이터2는 키보드 on/off 만 인식하고 노트정보를 받지 않습니다. 항상 같은음만 출력하게 됩니다.
pitch, fine 은 오실레이터2의 음정을 조절하는 것으로 pitch는 반음(semitones), fine은 cents(1/00 semitones)단위로 움직입니다.

-서브오실레이터
노브는 서브오실레이터의 음량입니다. 서브 오실레이터는 파형의 종류와 음정 옥타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하단의 노브와 스위치는 오실레이터 전체의 세팅을 담당합니다.
Key shift는 우측의 버튼으로 오실레이터들의 음정을 반음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mix는 오실레이터1, 2의 음량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p/w 는 사각파를 선택했을때 파형의 대칭성을 조절합니다. 우측으로 돌리면 대칭성이 무너지며 펄스파로 변화합니다.
phase는 오실레이터1,2 의 위상을 변화시킵니다.
tune은 cents단위로 오실레이터의 음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필터, 앰프, 엔벨롭 제네레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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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프
ADSR 은 각각 attack time, decay time, sustain level, release time을 조절합니다.
gain은 음량조절.
vel 은 벨로서티 값이 앰프에 작용하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vel 값이 높으면 음량이 벨로서티에 민감하게 작용합니다. 즉 높은 벨로서티에 큰 음량, 작은 벨로서티에 작은 음량이 출력됩니다. vel 값이 0이면 벨로서티 값에 관계없이 일정한 음량으로 출력됩니다.

필터
freq 는 컷오프 프리퀀시, res 는 레조넌스 입니다.
sat 는 필터를 통과한 소리에 saturation을 더합니다. 즉 추가적인 배음을 더할 수 있습니다.
trk 는 키값이 컷오프 프리퀀시에 작용하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trk 값이 높은 경우 낮은 음역에선 컷오프 프리퀀시가 내려가고 높은 음역에선 올라갑니다. 고음을 연주할 수록 밝은 음색이 가능하도록 세팅할 수 있습니다. trk 값이0 일 경우 연주하는 음과 컷오프 프리퀀시는 무관하게 됩니다.
LP 는 로패스 필터, HP는 하이패스 필터, BP는 밴드패스 필터입니다.
12, 24는 필터의 기울기로 각각 12dB/oct, 24dB/oct 의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주파수가 두배가 될 때 12dB(24dB) 감소하는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ADSR 은 컷오프 프리퀀시에 작용하는 엔벨롭 제네레이터의 파라미터 입니다.
amt 는 엔벨롭 제네레이터가 컷오프에 작용하는 양을 조절합니다.
vel 은 벨로서티 값이 엔벨롭 어마운트에 작용하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이 값이 높은 경우 높은 벨로서티에서 어마운트 값이 올라가고 낮은 벨로서티에서 내려가게 됩니다. 즉 세개 연주할 수록 엔벨롭 어마운트가 더 많이 작용하게 됩니다.

모듈레이션 엔벨롭
synth1 에선 앰프와 필터에 고정되어 있는 엔벨롭 제네레이터 외에 별도로 한개의 엔벨롭 제네레이터를 제공합니다.
m.env 를 켜서 엔벨롭 제네레이터를 활성화 시킵니다.
A, D 어택타임과 디케이 타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est 엔벨롭 제네레이터가 작용할 요소를 선택합니다.
amt 엔벨롭 제네레이터가 작용할 양을 조절합니다.

3) L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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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nth1은 두개의 독립된 LFO를 갖고 있습니다. 숫자를 클릭하면 노란색으로 변하며 LFO가 활성화 됩니다. 파형 그림을 클릭하면 LFO파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원을 클릭하여 각 LFO의 작용 요소를 선택합니다.
spd 는 LFO의 빠르기를 amt 는 작용할 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mpo버튼이 눌러지면 시퀀서나 호스트 프로그램의 템포와 LFO의 스피드가 동기화 됩니다. key가 눌러지면 키값에 따라 LFO 어마운트가 달라집니다. 낮은 키에서 적게 작용하고 높은 키에서 많이 작용합니다.

4) vo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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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ce 섹션은 synth1 전체의 플레이 모드를 콘트롤합니다.
poly, mono, legato 는 폴리포니/모노포니/레가토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노와 레가토는 둘 다 모노포니 모드입니다. 모노모드에서는 건반을 누를 때 마다 엔벨롭 제네레이터가 리트리거 됩니다. 레가토 모드에서는 노트가 중첩되어 연주될 때 처음 연주된 노트만 엔벨롭 제네레이터의 영향을 받습니다. 엔벨롭을 리트리거링 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노트를 정지할 후 다시 연주해야 합니다.
poly옆의 숫자는 동시 발음수 입니다.
portamento는 노트가 연결될 때 부드럽게 연주되도록 합니다. 포르타멘토 값이 올라가면 노트가 이동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오토모드에선 노트가 중첩되어 있을 때만 포르타멘토가 작동합니다.
unison 모드는 중첩된 오실레이터의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det, phase, sprd, pitch는 각각 디튠, 위상, 스테레오 이미지, 중첩된 오실레이터의 음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synth1은 아르페지에이터, 이펙터, 미디콘트롤 모듈라 등의 부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Posted by 버그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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