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프는 프로세싱된 소리를 출력레벨로 증폭(amplify)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신디사이저에서는 보통 여기에
전용의 엔벨롭제네이터로 음량을 모듈레이션해서 음의 뉘앙스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필터부분 포스트에서 언급한 엔벨롭제네레이터의 특성이 앰프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데요, 필터에서 엔벨롭이 작용하는 부분이 컷오프 프리퀀시 였다면 앰프에서는 음량에 작용합니다.


 A/D/S/R 은 각각 attack time, decay time, sustain level, release time을 의미합니다.


1) attack time
 건반을 누르면 음량이 최고점에 이를때까지 어택타임만큼의 시간이 걸립니다.

2) decay time
 한번 최고음량에 도달한 음은 서서히 작아져서 일정한 크기로 유지되는데 최고점에서 그 '일정한 크기'의 음량에 도달할떄까지 걸리는 시간이 디케이 타임 입니다.

3) sustain level
 최고점에 이르렀던 음량이 작아져서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 일정크기로 유지되는데, 이 일정크기의 정도를 정하게 됩니다. 서스테인 레벨을 최고로 적용하면 어택 타임 이후로도 음이 작아지지 않고 같은 크기로 유지됩니다.

4) release time
 누르고 있던 건반을 뗀후 소리가 완전히 사라질때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릴리즈타임이 길면 건반을 뗀 후에도 천천히 소리가 작아집니다. 릴리즈 타임이 짧으면 건반을 뗀 직후 소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샘플파일.
- basic.ens
가장 기계적인 형태의 엔벨롭입니다. 건반을 누르면 즉시 소리가 나고 누르고 있는 동안 음량의 변화가 없으며, 건반을 떼면 소리는 바로 사라집니다.
 
- slow_attack.ens
 어택 타임을 길게 했을때의 사운드를 알 수 있습니다. 소리가 천천히 커지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신디사이저로  길게 끌리는 화음을 연주하는 패드(pad) 사운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 decay_time.ens
 이 파일은 서스테인 레벨이 0으로 되어있고 릴리즈 타임이 긴 설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스테인 레벨이 0이라는 것은 건반을 누르고 있는 동안 유지되는 볼륨이 0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디케이 타임으로 설정한 시간 만큼만 소리가 나고, 서서히 작아지다가 없어집니다. 디케이 타임을 조정하면 소리가 나는 시간을 변화시키면 디케이 타임 노브의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 long_release.ens
 이 파일은 릴리즈 타임이 긴 설정으로 건반을 뗀 이후에도 얼마간 소리가 한번에 사라지지 않고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 bell.ens
 FM과 엔벨롭제네이터를 이용한 벨소리 입니다. 서스테인 레벨이 0이고 디케이 타임과 릴리즈 타임이 같기 때문에 건반을 누르는 시간에 관계없이 항상 벨소리 같은 어택이 짧고 여운이 길게 남는 소리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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