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FM방식

 FM방식은 Frequency Modulation의 약자로 한 오실레이터가 다른 오실레이터의 음정을 모듈레이션 할때 발생하는 사이드밴드를 이용한 신세시스 방법이다. 이때 두 오실레이터의 음정(주파수)배율에 따라서 사이드밴드의 성분이 변하는데 이를 통해서 음색을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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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그림이 간단한 FM신디사이저의 다이어그램이다. 모듈레이션을 받는 쪽의 오실레이터를 캐리어라고 하고 모듈레이션의 소스가 되는 오실레이터를 모듈레이터라고 부른다. 모듈레이터는 캐리어의 음정(주파수)을 모듈레이트하며 믹서의 세팅에 따라서 캐리어와 모듈레이터 각각의 소리 모두가 오디오 아웃으로 출력될 수 있다.

 FM 신디사이저의 특징은 모듈레이터와 캐리어의 주파수 관계에 따라 발생하는 사이드 밴드의 성분인데 캐리어의 주파수를 C, 모듈레이터의 주파수를 M이라고 하면 이때 발생하는 사이드 밴드S는 ...M-3C, M-2C, M-C, M, M+C, M+2C, M+3C...등 M+-nC 의 성분을 갖게 된다. 이 공식에 의하면 FM 신세시스에 의하여 발생하는 사이드밴드는 통상의 오실레이터가 발생시키는 정수배의 배음이외의 복잡한 성분의 주파수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런 사이드밴드의 주파수 성분에 의해서 금속성의 소리같은 복잡한 배음구조를 갖고 있는 소리를 만들 수 있다. 배음의 성분은 M/C 의 비율에 의해서 배음의 양은 모듈레이션 양(모듈레이터의 음량)에 의해 결정된다.

 FM신디사이저는 1983년 YAMAHA에서 발매된 DX7이라는 신디사이저에 의해 본격적으로 실용화 되었다. 6개의 디지털 사인웨이브 오실레이터를 장비하고 이를 직렬, 병렬로 연결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제공했으며 유니크한 사운드와 저렴한 가격으로 난해한 에디팅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FM방식은 현재에도 Native Instrument에서 발매된 FM7, FM8 등의 vstI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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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maha D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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