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5. 14. 16:26 music technology/synthesis
1-4. 신세시스 방식의 분류-감산합성방식
2) 감산합성(Subtractive) 방식
감산합성 방식은 신세시스에서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는 방식이다.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하였지만 자연계의 소리는 사인파의 합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리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소리는 기음과 배음에 의해서 고유의 음색을 갖게된다. 그렇다면 수학적으로 처음부터 풍부한 배음성분을 갖고 있는 소리를 발생 시킨후에 여기서 필터로 일정한 배음성분을 제거한다면 원하는 소리를 만들수 있지 않겠는가라는 아이디어가 감산합성 방식이 출발이 된다. 거의 모든 아날로그 방식의 신디사이저가 감산합성 방식을 갖고있으며, 최근의 모든 신다사이저까지 포함되어 있는 필터라는 섹션이 기본적으로 감산합성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나 버추얼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는 간단한 전자회로에 의해서 수학적으로 발생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파형이 사용되고 이것을 필터를 통과시켜서 원하는 부분만 남기는 방식으로 소리를 만들어낸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파형은 sine, triangle, sawtooth, square 등이 있으며 각각 다른 패턴의 배음성분을 갖고 있어서 기본적인 소리의 특징을 만들어 낸다.
감산합성방식은 이후 포스팅에서 본격적으로 신세시스에 대해 설명하면서 더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다.